Media Log

웹 사이트 최적화 기법 - 10점
스티브 사우더스 지음, 박경훈 옮김/ITC(아이티씨)


이 책의 원제는 High Performance Web Sites: Essential Knowledge for Frontend Engineers 이다.
번역서로 200여 페이지 밖에 안되는 작은 책이라 부담없이 읽기에도 아주 좋다.

이 책은 야후 엔지니어의 오랜 연구에 의한 10여가지의 수준 높은 팁들을 제공하는데, 책의 분량만 보고도 알 수 있지만, 근본적인 세세한 원리까지 하나하나 설명 해주지는 않는다.
이 책의 저자도 책의 초반부에 이야기 하듯이, HTTP The Definitive Guide를 읽어보는 것이 이 책의 팁들을 이해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된다.

개인적으로 이런 좋은 팁을 제공하는 형식의 책들은 참 고맙다.
본인이 몇 년동안 연구한 노하우를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하루 내지 이틀만에 얻을 수 있으니 얼마나 고마운 일인가. - 물론 문제에 대해 실제로 많은 고민을 해본 것 보다는 못하겠지만.
이런 스타일의 다른 많은 책들이 돈벌이를 위해 제목과 목차만 그럴 듯하게 해서 부실한 내용으로 발행하는 반면에, 이 책에서 제공하는 팁들은 하나도 빠짐없이 쓸만하며, 저자의 정성이 녹아 들어가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.

내가 만일 야후 사장이었으면,
이런 빌어먹을 놈의 자식. 하라는 일은 안하고 쓸데없는 책 따위나 쓰고 말이야. 도대체 우리회사에서 몇 년동안 연구한 성과물을 왜 남 좋으라고 책으로 쓰고 지랄이야!?
라고 소리쳤을 지도 모르겠다.

뭐 어쨌든 책을 보는 우리 입장에서는 그저 고마운 일이다.

이 책의 번역자는 내 또래인데, 혹시나 번역이 부실하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읽는 동안 불편함이 전혀 없을 정도로 번역 수준이 괜찮았다.

아... 빌어먹을. 영어 공부 해야겠다.